2017년 8월 3일 목요일

AEE 784: 화장실에 관련된 영어 표현

AEE 784: Bathroom or Restroom? Where are you going and How do you get there? 를 듣고 정리했다.

우리말에도 화장실을 표현하는 여러 단어가 있다. 화장실, 변소, 뒷간, 해우소, 똥간(?) 등이다. 아무래도 직설적으로 말하면 약간 챙피한 구석이 있기 때문에, 영어에서도 화장실이라는 표현은 약간 돌려서 표현한다.

그 중에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은 bathroom과 restroom이다. 그외에도 여러 표현이 있으니 알아보자.

Bathroom
Bathroom이 가장 많이 쓰이고 편한(casual) 표현이다. 보통은 집에 있는 화장실을 이렇게 표현하는데, 레스토랑에 있는 화장실도 bathroom이라 부르기도 한다.

Restroom
Bathroom보다는 보다 정중하고 격조있는 표현이다. 또는 레스토랑의 멋지고 편안한 화장실을 연상할 수 있다.

Powder Room
요즘은 잘 쓰지 않는 표현으로 어르신(older generation)들이 주로 쓴다고 한다. 우리말 "화장실"도 여기서 기원한 것으로 보인다. 말그대로 화장하는 곳인데, 여성들이 주로 쓰는 곳이다보니, 할아버지가 이 단어를 쓰는 경우도 없다고 한다.

Washroom
미국에서는 잘 쓰지 않는 표현인데, 주로 캐나다 사람들이 많이 쓰는 표현이라고 한다.

Toilet
굉장히 직설적인 표현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례한 표현일 수도 있다. 우리말로 치면 "변소" 정도의 어감. Toilet 자체는 변기를 뜻한다. 화장실이라기 보다는...

W.C. (Water Closet)
화장실 앞에 W.C.라는 표기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Water Closet의 약자다. 문자 그대로 water closet은 "수세식 변기"를 뜻한다. 현대 영어에서 water closet을 화장실의 의미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Outhouse
야외에 별도로 지은 조그만 화장실이다. 예전 시골에 많이 있었다. 우리말로 표현하면 "뒷간" 정도.


Porta Potty
아마도 portable potty를 줄여서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야외에 설치되는 이동형 간이화장실이다. potty 자체는 "유아용 변기"를 뜻한다.


보통 porta potty는 지저분하다. 에피소드에서도 미셀은 disgusting! 이라고 소리치며
I would rather go in nature.
라고 한다. 헐~
게다가 추운 지역에서는 노숙자들이 이 porta potty에서 잠자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한다.

화장실을 물어보는 여러가지 표현 : 지인의 집에 초대받았을 경우

- I'm gonna run to the bathroom.
- Sorry, is there a bathroom that I could use?
- Would you mind if I used your bathroom?
- Could I use your bathroom?
- Would it be possible for me to use your bathroom?

화장실을 물어보는 표현 : 레스토랑인 경우 

- Sorry, where is the bathroom?
- Is the bathroom this way?
- Which way is the bathroom?
- Where can I find the restroom?

그외 표현들 

Acquaintance : 아는 사람. 지인, 잘 안외워지는 단어다.

Urinal : 남자들의 소변기를 urinal이라고 한다.
캘리포니아 같이 물이 귀한 곳은 Waterless Urinal이 제법 많다. 즉 소변기에서 물이 흘러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로 냄새 안나는 걸 보면 신기하다.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오줌보다 가벼운 액체가 들어 있어서 오줌이 외부로 노출되는 걸 막는다. 저 액체가 기술인 듯 하다.


미국의 공중화장실의 변기는 도기가 아니라 쇠로 되어 있는 것도 많다. 사실 여기에서 큰일을 볼 엄두는 안난다. 우연히 본 것인데, 어떤 미국인들은 저 물내리는 레버를 발로 누르더라.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 화장실이 훨씬 깨끗하다. 암~ 

댓글 없음:

댓글 쓰기